▲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당의 통합을 공식 선언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18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건전한 개혁보수와 합리적 중도의 힘을 합쳐 정치 혁신을 바라는 국민의 여망에 부응하겠다”며 양당의 통합을 공식 선언했다.

두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공동선언문을 통해 “오늘 저희 두 사람은 양당의 대표로서 어떤 어려움도 극복하고 통합개혁신당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기로 결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지난 8개월의 혼선은 집권세력이 얼마나 무능하고 오만한지 확실하게 보여줬다”며 “이런 무능한 세력에게 정권을 넘겨준 낡고 부패한 보수야당은 반성도, 책임도, 비전도 없이 국민에게 대안세력으로서 조금도 희망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오늘의 한국정치는 낡고 부패한 기득권 보수, 무책임하고 위험한 진보가 양극단을 독점하면서 진영의 논리에 빠져 있다”며 “양극단의 정치는 민생을 해결하고 나라를 튼튼하게 지키는 정치 본연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함께 만들 통합개혁신당은 한국정치를 바꾸는 새로운 정치세력이 될 것임을 약속드린다”며 “구태정치를 결연히 물리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통합과 개혁의 정치, 젊은 정치, 늘 대안을 제시하는 문제해결 정치를 해내겠다. 대한민국을 진정한 민주공화국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통합개혁신당은 낡고 부패한 구태정치와의 전쟁을 선언한다”며 “패거리, 계파, 사당화 같은 구태정치와 결별하고 깨끗한 정치를 위해 부정부패는 성역 없이 뿌리를 뽑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진영 논리에 빠져 권력만 탐하는 기득권 보수와 수구적 진보를 물리치고 나라를 지키고 민생을 돌보는 정치 본연의 책임을 다하는 정치세력이 되겠다”며 “국정의 모든 과제에 대해 통합개혁신당은 우리의 원칙과 우리의 대안을 먼저 제시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여당에 대해서는 오직 국가이익과 국민의 행복을 기준으로 협력할 것은 흔쾌히 협력하고 견제할 것은 끝까지 견제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강력하고 건전한 수권정당의 길을 가겠다”며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모두 극복하고 한국정치의 새로운 역사를 쓰겠다. 나라를 지키는 정치, 더 나은 세상을 여는 정치, 문제를 해결하는 정치, 깨끗한 정치,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는 정치를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