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보건복지부가 올해 ‘폐지 줍는 노인’에 대한 전국 단위 실태조사를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복지부는 18일 올해 상반기 중 발표 예정인 ‘2017년 노인실태조사 결과’를 분석한 후 추가적인 실태조사 필요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2008년부터 3년마다 노인의 가족관계, 건강, 경제활동, 여가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 조사에는 폐지 줍는 노인 현황도 포함돼있다.

앞서 지난 2014년 노인 1만451명(1만279명 본인 응답)을 상대로 노인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노동을 하는 노인 2970명 가운데 4.4%가 폐휴지를 수거하는 것으로 추정된 바 있다.

복지부는 ‘2017년 노인실태조사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추가적인 실태조사 필요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노인실태조사의 폐지 줍는 노인 통계를 분석해 (정책 수립을 위한) 결과가 있는지 파악하는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폐지 줍는 노인의 경우 소득기준, 생활환경, 계절적 변수 등 상황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정책에 녹여내야 할지가 관건”이라며 “우선적으로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폐지 줍는 노인에 대한 별도의 전국단위 실태조사 필요성에 대해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노인실태조사의 취지는 한국노인의 생활현황과 욕구를 파악하고 노인특성의 변화추이 예측을 통해 고령화 사회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노인 정책 개발이다.

조사 내용은 ▲경제상태 및 주택 ▲부양 실태 및 가족관계 ▲보건의료 및 사회활동 ▲ 경제활동 ▲정부 혹은 민간에서 제공하는 노인복지서비스 이용 현황 및 이용 욕구 ▲노후생활의 인식 ▲그 밖에 노인보건복지정책 등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