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성명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을 전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검찰 수사에 대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성명과 관련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 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한 데 대해 야3당은 정치적 중립을 훼손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 전 대통령의 성명 발표에 대해 문 대통령은 흥분해 분노할 문제가 아니라 왜 이 전 대통령 수사에 대해 정치보복 논란이 생겼는지 냉정하게 생각해 보기 바란다”며 “청와대가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지 않으려면 DJ, 노무현 정부에 대해서도 공평하게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 수석대변인은 “DJ정부의 국정원 특활비, 노무현 정부의 청와대 특활비, 권양숙 여사의 640만불에 대해서는 왜 한마디 없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문 대통령께서는 자고나면 터져 나오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피의사실 유포로 모욕주기 수사를 자행하고 있는 검찰부터 문책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대통령은 감정적으로 발끈해서는 안 된다”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 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권력기관의 적폐 청산과 사법 개혁을 말하면서 하명수사로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훼손해선 안 된다”며 “문 대통령의 분노가 검찰 수사와 사법부 판단의 가이드라인이 되는 일은 더더욱 안 된다”고 했다.

바른정당 권성주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잘못된 역사는 분명 바로잡아져야 한다. 그 과정은 철저히 중립적이고 공정해야 한다”며 “이 전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대해 분노를 표출한 문 대통령의 발언은 수사를 강화해라는 가이드라인으로 비쳐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현직 대통령은 공과 사를 가리고 더욱 신중해야 한다”며 “이전의 잘못을 바로 잡겠다는 노력이 국민들에게 정치보복이라는 피로감으로 전해지지 않도록 중립성과 공정성을 철저히 지켜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문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 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한 것에 대해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라며 “대한민국의 대통령을 역임하신 분으로서 말해선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고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이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