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책임 물라” 했지만 현실은

▲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과 관련된 검찰의 수사와 관련해 입장을 전하고 있다. ©뉴시스

MB, 두문불출 후에 이례적으로 기자회견
‘책임 물라’는 MB, 검찰은 ‘법대로 처리’

지지층 결집 노리지만 쉽지 않은 게 현실
김희중 입에 MB의 운명 결정될 가능성 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측근들에 대한 수사에 반발, 자신에게 책임을 물라면서 검찰 수사에 불만을 표시했다. 이에 검찰은 법대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본격적으로 검찰과 이 전 대통령의 기싸움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 전 대통령이 과연 검찰 포토라인에 설 것인지는 아직까지 불투명하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검찰의 칼끝이 이 전 대통령을 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목에 칼을 겨누고 있다.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와 관련한 수사, 다스의 실소유주에 대한 수사가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은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를 받았다는 의혹으로 각각 16일과 17일 구속됐다. 이들의 구속으로 이 전 대통령은 긴박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김 전 기획관과 김 전 비서관이 구속된 날부터 두문불출했던 이 전 대통령은 17일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 연 MB

이 전 대통령은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최측근들이 잇따라 구속된 것에 대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며 자신에게 책임을 물으라고 말했다. 또한 검찰 수사가 처음부터 자신을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면서 자신을 수사함으로써 보수를 궤멸시키려고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검찰은 법대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날 기자회견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여러 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지만 가장 유력한 해석은 결국 자신의 지지층을 결집시키려는 기자회견이 아니었냐는 것이다. 문제는 이날 기자회견이 그의 지지층을 얼마나 결집시켰느냐다. 이는 보수 지지층이 얼마나 있느냐는 것과 같다. 현재 각종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자유한국당의 지지율은 10% 안팎이다. 바른정당 지지율도 엇비슷하다. 두 정당을 합쳐 20% 안팎이라는 점을 볼 때, 보수 지지층은 두껍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직전까지만 해도 보수층은 상당히 두꺼웠고, 이는 진보층을 압도할 수준이었다. 하지만 그로부터 1년도 안 돼 보수층은 얇아졌다. 설사 보수층이라고 하더라도 현재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런 점에서 볼 때 과연 이 전 대통령의 지지층이 얼마나 남아있느냐에 대한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

이와 함께 자유한국당이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기반이 되줄 수 있으면 좋겠지만 자유한국당 역시 올해 6월 지방선거에서 의미 있는 성적표를 거둘 수 있을지 미지수인 상태다.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체제로 재편됐지만 존재감이 상당히 약화된 것도 사실이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이 전 대통령이 보수 궤멸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지지층 결집을 촉구했으나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는 그만큼 그간 보수가 무너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무너진 보수를 일으켜 세울 정도로 이 전 대통령이 영향력을 갖춘 인물도 아닌 것이 현실이다. 그야말로 첩첩산중이다.

▲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특수활동비수사와 관련된 입장을 전한 후 자신의 집무실로 돌아서고 있다. ©뉴시스

MB와 포토라인

때문에 이날 기자회견이 보수층 결집이 아니라 다른 이유 때문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그중 하나가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의 존재다. 정두언 전 의원은 17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김 전 실장을 언급하며 그가 이 전 대통령의 실질적 집사라고 지목했다. 이 전 대통령의 집사라면 흔히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을 꼽지만 실질적인 집사는 김 전 실장이라는 것이다. 정 전 의원은 다스 실소유주 논란을 해소할 인물로도 김 전 실장을 꼽았다.

문제는 이렇게 중요한 인물로 꼽히는 김 전 실장이 이 전 대통령에게 앙심을 품었다는 점이다. 지난 2012년 저축은행에서 억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1년 정도 실형을 살았는데 김 전 실장의 아내는 남편의 구속기간 도중 생활고를 견디지 못하고 자살했다. 그런데 이 전 대통령이 조문은 물론, 조화도 보내지 않아 김 전 실장이 배신감을 느꼈다고 정 전 의원은 설명했다. 정 전 의원은 이에 김 전 실장이 이 전 대통령의 모든 것을 검찰 조사에서 털어놓기 시작했다고 부연했다.

정 전 의원의 설명대로라면 이 전 대통령의 실질적 집사가 털어놓는 진술이기에 이 전 대통령에게는 큰 타격이 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이 전 대통령이 이날 기자회견을 한 이유가 보수층 결집보다는 김 전 실장에게 하는 자기 고백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것이다. 이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받겠다는 식의 말을 한 것도 김 전 실장을 향한 시그널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본격적인 싸움 시작

이처럼 이 전 대통령이 검찰 포토라인에 설 가능성은 매우 높아지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이 앞으로 쓸 수 있는 카드도 그렇게 많지 않은 게 현실이다. 전직 대통령이 살아있는 무소불위의 권력을 이길 수는 없다. 검찰이 거세게 몰아붙이는 수사를 하는 상황에서 이 전 대통령이 꺼낼 수 있는 카드는 거의 없다.

그렇다고 기댈 수 있는 곳이 있는 것도 아니다. 이 전 대통령으로서는 자유한국당에 손을 내밀고 있지만, 자유한국당은 여전히 침묵 중이다. 자신들이 살기도 바쁜 게 현재 자유한국당의 모습이다. 자유한국당으로서는 이 전 대통령이 올해 지방선거에 걸림돌이라고 판단되면 침묵으로 일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이 전 대통령으로서는 상당히 섭섭할 수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으로서는 자신들이 살아야 하기 때문에 이 전 대통령의 도움 요청을 외면할 가능성이 있다.

이제 이 전 대통령이 설 연휴 직전 포토라인에 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꺼낼 수 있는 카드는 거의 없다. 김희중 전 실장이 과연 얼마나 많은 진실을 꺼내놓느냐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의 운명이 달라진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