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 울주군에 위치한 신고리 원전5·6호기 공사현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지난 15일 경상북도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과 관련해 원전 안전 문제가 다시 떠오른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대립각을 이어갔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재난 안전 대책회의에서 “(이번 포항 지진의 경우) 경주에 이어 원전 밀집지역에서 지진이 일어난 만큼 원전 안전관리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매우 크다”며 “이 부분에 대한 대책도 범정부 차원으로 신속하게 관리해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지난 정부에서 경주 지진을 겪고 나서도 관련 대책 마련에 무척 소홀했다”면서 “늦어지고 있는 양산단층 조사계획을 최대한 앞당겨서 원전 안전 정책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당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작년과 올해 지진이 발생한 경주, 포항 지역은 우리나라 최대의 원전 밀집 지역”이라며 ”지진에 대비하는 더 치밀한 종합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진이 나고 난 뒤에 원전괴담이 돌고 있는 것을 보고 참으로 못된 사람들의 행각이라고 생각했다”며 원전 안전에 대한 우려를 일축했다.

홍 대표는 “우리나라 원전은 대부분 진도 7 이상 강진에 견딜 수 있게 돼 있고 또 원전 5, 6호기 같은 경우에는 강도가 7.5까지 견딜 수 있도록 설계가 돼 있다”며 “그런 참사까지도 대비해서 원전설계를 하고, 원전환경도 세계 1위인데 좌파들이 그런 괴담을 퍼뜨리는 것은, 좌파들이 퍼뜨린 광우병괴담을 생각해보면 어이없는 괴담에 국민들이 현혹되는 사례는 앞으로 없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같은 당 정우택 원내대표 역시 “홍 대표가 지적했지만 이런 상황에서 일부 극렬좌파단체들이 국내 원전 안전성에 대해 과도하게 자극하는 사회적 불안을 야기하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과거 광우병 괴담 같은 극렬좌파단체들의 소위 괴담유포, 사회 불안감 조성 등 행태에 절대 휘둘려서 안 된다”며 “또 원전 안전에 대한 과학 기술적 검증된 사실을 국민에게 제대로 알려서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관계 당국에서는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