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이경은 기자】 KT 황창규 회장이 오는 30일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다시 채택되면서 출석 여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황 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할 경우 올해 과기정위 국감의 주요 이슈 가운데 하나인 통신비 인하를 비롯해 케이뱅크 인가 특혜 의혹, 박근혜 정권과의 유착 관계 등과 관련된 질의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기정위)는 오는 30일 예정된 종합감사에 황 회장을 국감증인으로 채택했다. 앞서 황 회장은 지난 12일 과기정통부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해외출장을 이유로 참석하지 않았다. 이에 과기정위는 30일에도 출석하지 않을 경우 검찰에 고발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12일 열린 국회 과기정위 국정감사에서 여당은 단말기 가격을 낮추고 복잡한 이동통신 구조를 바꾸는 단말기 완전자급제에 대해 집중 질의,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었던 기본료 1만1000원 폐지가 포퓰리즘 공약이었다며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자리에는 이통 3사 중 SK텔레콤 박정호 사장만이 자진 출석했다. 조만간 열리는 종합감사에서도 단말기 완전자급제와 선택약정요금제 등 통신비 감면 대책, 기본료 폐지 등에 대한 질의가 오고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황 회장이 국감에 출석해 통신비 절감(인하)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KT의 경우 케이뱅크 인가 특혜 의혹도 받고 있다. KT가 주주 간 사전합의를 통해 케이뱅크 설립 후 사실상 대주주 위치에 오른 만큼 석연찮은 인가 관련 유권해석 과정에 KT와 박근혜 정권의 유착관계가 작용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에 케이뱅크 심성훈 대표이사를 특혜의혹 등의 건으로 증인 요청, 심 대표는 10월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참석했다. 이날 심 대표가 국감에 출석한 것은 케이뱅크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위함이었다.

여야 의원의 쏟아지는 질문공세에 심 대표는 KT 등 주요 주주의 동일인 의혹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는 한편 인가 과정이나 운영 방식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케이뱅크가 단순한 유권해석의 문제로 최종 결론이 난다면 큰 문제될 게 없다. 그러나 국감 과정에서 특혜를 입증할 만한 또 다른 사실이 폭로될 경우 큰 파장이 일 전망이다.

KT는 최순실씨가 실소유주였던 광고회사에 청와대 요청으로 수십억 원대의 일감을 몰아준 사실이 확인된 상태다. 이 때문에 당장 케이뱅크 출범 당시부터 현재까지 KT를 이끌고 있는 황창규 회장에게 의혹의 시선이 쏠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앞서 KT는 지난해 미르재단에 11억, K스포츠재단에 7억을 각각 기부해 총 18억원을 출연했다. 또한 최순실 씨 측의 요구를 받고 차은택씨 측근인 이동수씨와 신혜성씨를 KT의 광고담당 임원으로 채용한 사실도 드러났다. 이와 더불어 최순실씨가 실소유주인 광고 대행회사 플레이그라운드에 68억원의 광고를 몰아준 사실도 확인됐다.

이 뿐만 아니라 황 회장은 지난달 2일 경기 여주시 ‘해슬리 나인브릿지’ 골프장에서 ‘친박핵심’으로 꼽히는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과 골프를 친 사실이 알려지면서 그 배경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황 회장이 국감에 출석할 경우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질의를 받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실제로 과기정위의 일반증인·참고인 명단에 있는 증인 신청 이유를 보면 이통 3사 대표 3명에 대해 ‘통신비 감면대책, 단말기 완전자급제에 대한 입장 등’을 묻기 위한 것으로 돼 있는 반면 황 회장의 경우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관련’이 추가돼 있다.

이 같은 상황에 KT 측은 국감 출석 여부에 대해 아직 미정이라는 입장이다. KT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아직 확정된 게 없다”고 밝혔다. 이에 황 회장이 국감에서 모습을 드러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