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탈적 대출’ 개발 거부 보복인사 논란...대량실직 우려 점포통폐합 마무리

▲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한국씨티은행은 지난 22일 한국진출 50주년을 맞이했다. 임원추천위원회로 부터 단독 후보로 추천 받은 박진회 은행장의 연임도 사실상 확정됐다.

대규모 점포 통폐합과 비대면채널 강화, 이에 따른 양호한 실적을 얻은 공로가 인정받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씨티은행은 올 상반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7% 증가한 117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하지만 동시에 박 은행장 연임과 씨티은행의 성장이 고강도 구조조정과 공격적인 영업방식 등에 따른 논란 속에서 이뤄졌다는 비판적 시각도 적지 않다.

특히 최근에 인사보복 논란이 불거지면서 그 배경으로 꼽히는 약탈적 영업행위와 강도높게 추진된 구조조정 논란 등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10년간 보복인사, 배경은 약탈적 대출?

경향신문은 24일자 ‘씨티은행 고금리 대출개발 거부 직원 10년간 인사보복’ 제하의 기사에서 은행이 요구한 고금리 대출 상품 개발에 협조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간부 직원이었던 A씨에 대해 10년 가까이 모욕적인 인사 보복을 해왔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은행 측은 내부 인사규정까지 바꿔가며 주로 계약직 직원 등이 맡는 업무를 시켰고 법원은 최근 씨티은행이 직원들 동의없이 인사규정까지 변경한 것은 부당하다고 판결했다.

은행 측은 A씨가 수익을 많이 내는 고금리 상품인 카드론이나 담보대출 상품을 개발해주길 기대했으나 A씨는 이 같은 ‘약탈적 대출’을 은행이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해 적극적 상품개발을 거부했다. 이에 은행은 센터장, 지점장 등을 맡는 2급까지 오른 고위직인 A씨에게 신용카드 발급 희망자로부터 서류를 받아오거나 스캔만 하는 등 주로 연차가 낮거나 젊은 계약직 직원들이 담당하는 업무를 맡겼고 이를 위해 직급별 직무 부여와 관련한 내부 인사규정까지 변경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중앙지방법원 제41민사부는 지난 21일 은행이 직원 A씨에게 내린 인사에 대해 “무효인 인사규정에 근거한 것으로 전직명령은 무효”라는 판결을 내렸다.

인사규정 변경이 실질저긍로 징계의 일종인 강등과 유사한 결과를 초래해 노동자들의 불이익이 적지 않다는게 법원의 판단이다.

이 같은 논란에 씨티은행 측은 <투데이신문>에 “1심 법원은 지난 2007년 인사규정 개정절차상 문제점이 있었다고 판단했으나 연봉인상 및 직책수당 지급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고 은행의 손을 들어줬다”며 “인사규정 개정도 단순 오기 사항을 정정한 것으로서 항소를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보내왔다.

보복인사 논란에 앞서 씨티은행은 고금리 카드 리볼빙 서비스 등 약탈적 대출 행태로 줄곧 논란의 대상이 돼 왔다.

리볼빙은 할부와 비슷한 개념으로 이용대금 가운데 약정된 일정 비율 이상만 결제하면 나머지 금액은 이월되는 방식의 서비스를 말한다. 하지만 리볼빙 금리는 최대 20%대로 대부업과 맞먹을 정도로 높아 ‘약탈적 대출’이란 꼬리표가 붙었다. 이에 금융당국은 지난 2012년 자산 부실화 우려가 크다고 판단해 신규에 한해 현금서비스 리볼빙을 제한했다. 업계에 따르면 시티은행은 여전히 신규 현금서비스 리볼빙 제한 규제를 풀어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22일 오후 서울 소공동 포시즌즈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약 350명의 씨티은행 임직원 및 기업고객, 경제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씨티은행 한국 진출 50주년 기념 행사에서 박진회 한국씨티은행장(좌로부터 여섯번째)이 참석자들과 함께 ‘한국 씨티 50주년’ 기념 떡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씨티은행 제공

대규모 점포통폐합, 은행 이윤↑ 대량 실직 우려↑

씨티은행의 점포 폐쇄 등을 통한 고강도 구조조정도 여러 논란을 낳았다. 노조 반발에도 불구하고 3년여간 강도높게 추진돼온 점포 축소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오는 29일 마지막 남은 의정부, 오산, 아산 출장소 등 총 6개 지점과 출장소가 패점된다. 이로써 지난 2014년 기존 190개 지점 가운데 국내 56개 영업점 통합을 시작으로 꾸준히 추진되온 점포 축소작업은 3개월만에 126개에서 90개(71%)가 사라지면서 이제 36개만 남게 됐다.

이 같은 점포 축소는 비용절감으로 은행 실적을 높였다는 평가도 있지만 지역고객과 고령자 등 점포방문 고객의 떨어뜨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점포축소에 따른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점이 가장 크게 우려되는 대목이다.

최근 몇 년간 추진된 씨티은행의 행보가 금융권 대량 실직이 우려되는 대규모 구조조정을 가속화했다는 비판의 대상이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시민단체 약탈경제반대행동의 김재율 공동대표는 앞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씨티은행의 점포 폐쇄는 돈 안 되는 고객은 이제 배제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는 다른 은행에도 영항을 미칠 것이다. 고객은 불편해지지만 은행의 비용은 그만큼 절약된다. 반면 제도권에서 소외된 금융소비자들은 다시 2금융 넘어가든지 고금리로 갈 수 밖에 없고 계속 부실 가계부채에 대한 문제는 악화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와 관련해 은행 측은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한 대응일 뿐 대규모 인력조정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씨티은행 홍보팀은 본지에 점포 통폐합과 관련해 “이번 전략은 고객의 거래중 95% 이상이 비대면 채널에서 일어나는 등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맞추기 위한 것이 목표”라며 “직원수 변동은 없을 것이며, 디지털 채널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는 전략 변화를 통해 지점망은 더욱 최적화될 것”이라는 입장을 보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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