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관·김동원·김동선, 내부거래로 이익만 1조3000억원 달해

▲ ⓒ뉴시스

경제개혁연대 “지배확대 수단 우려...제2의 삼성에버랜드 될 것”
한화S&C IT사업매각 작업, 표면은 일감 규제용 속내는 승계용?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한화그룹 계열사 한화S&C를 둘러싼 김승연 회장 일가의 승계 논란이 좀처럼 사그러 들지 않고 있다. 최근 김동관 한화규셀 전무 등 김 회장의 세 아들에 대한 지분 증여 과정에서 제기된 헐값매각에 따른 배임 혐의는 대법원이 한화의 손을 들어주면서 법적인 측면에서 일단락됐다. 하지만 여전히 일감몰아주기에 대한 총수일가 사익편취 등의 문제로 대물림을 위한 계열사 아니냐는 의심을 벗어나진 못한 모습이다.

여기에 한화S&C를 통해 한화그룹을 지배하게 되는 제2의 삼성에버랜드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일각에서는 최근 한화S&C가 추진하는 IT사업부문 매각 작업도 승계작업의 일환으로 해석하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헐값매각 일단락, 사익편취 논란은 진행 중

경제개혁연대는 지난 19일 ‘주주대표소송 판결을 계기로 본 한화에스앤씨(S&C) 관련 지배구조 문제’라는 보고서를 통해 “향후 김동관 등이 한화그룹의 지배권을 강화할 수단으로 인식되는 회사인 한화S&C가 주식의 저가매각문제를 비롯해 일감몰아주기, 향후 합병 등을 통한 한화그룹에 대한 지배권 확대 수단이 될 것이라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2001년 설립된 한화S&C는 한화 계열사 IT 관련 사업을 맡아온 업체로 김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 전무(50%), 차남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25%)와 삼남 김동선(25%)씨 세 아들이 지분 100% 보유하고 있다.

▲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한화그룹 제공

부자간 헐값매각으로 편법승계 의혹을 받으면서 삼성에버랜드 사태와 비견되기도 했다.

앞서 지난 2005년 한화가 갖고 있던 한화S&C 주식 40만주(지분 66.7%)를 김동관 전무에게 싼값에 팔아 한화가 600억원대의 손해를 입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경제개혁연대와 소액주주 등이 김 회장과 한화 전현직 임원을 상대로 헐값매각으로 인한 배임혐의로 주주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지난 12일 열린 상고심에서 대법원은 원고 패소를 선고한 원심을 확정, 한화 측 손을 들어줬다.

한화S&C 저가매각 문제가 법리적으로 일단락 됐지만 계열사 일감몰아주기와 이에 따른 오너일가의 사익편취 논란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한화S&C는 2005년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723억원이었던 총자산은 2016년 주력인 SI사업에 대한 계열사의 일감몰아주기 등으로 2조5280억원규모로 35배가량 성장했다. 매출도 7배 가량 증가했다. 그동안 50% 수준을 유지하던 그룹 내부거래 비중은 지난해 67.6%까지 치솟았다. 해외 계열사까지 포함하면 69.5%로 올라간다.

보유주식 가치만으로 김 전무는 7117억원으로 614억원에 사들인 점을 감안하면 11년 동안 6828억원이나 자산이 늘어났다. 차남 동원, 삼남 동원씨의 지분까지 더했을 때 1조3542억원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보고서는 “결국 이러한 지원을 통해 김동관 등은 약 1조3000억원의 이익을 얻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여기에 배당금으로 챙긴 금액도 만만치 않다. 소유주인 김 회장의 세 아들에게 막대한 이익 자금이 지급됐다. 결산배당 없이 중간배당만을 하고 있는 한화S&C는 2014년 6월 75억원(주당 1500원)을 시작으로 2015년에도 동일한 금액을 배당했다. 작년 6월에는 무려 평소의 7배인 500억원이 주주, 즉 김 회장의 세 아들에게 돌아갔다.

김 전무가 받은 배당금이 325억원, 김 상무와 삼남 동선씨에 각각 163억원이 지급됐다. 배당으로만 한화S&C에 들인 투자액(1340억원)의 거의 절반에 달하는 금액이다.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뉴시스

후계구도 고리? 한화 “추측일 뿐” 일축...석연찮은 한화S&C 매각

보고서는 더 나아가 “단순한 일감몰아주기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한화S&C를 통해 한화그룹을 지배하게 되는 제2의 삼성에버랜드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업계에서는 한화S&C의 한화그룹 경영권 승계의 핵심고리로서의 역할을 주목해왔다.

한화S&C는 한화에너지 지분 100%를 갖고 있고, 한화에너지는 한화종합화학의 최대주주다. 즉 ‘한화S&C→한화에너지→한화종합화학→한화토탈’로 이어지는 지배구조 고리의 꼭대기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한화S&C는 사실상 중간 지주사로 그룹 전체를 지배할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다. 한화그룹의 소유구조에서 김 회장이 유의미하게 보유하고 있는 지분은 사실상 지주사 역할을 하고 있는 한화 뿐이다. 반면 김동관 전무 등은 한화의 주식 7.78%와 한화S&C의 주식 100%를 보유하고 있다. 결국 한화S&C를 통해 한화그룹의 지배권을 확대하는 구조개편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런 가운데 보고서는 한화S&C가 직접 한화의 지분을 매입하거나 한화와의 합병이 진행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 과정에서 합병비율 등의 문제로 소액주주들이 피해 입을 것을 우려했다.

이 같은 관측에 한화S&C 관계자는 “추측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그럼에도 업계에서는 한화S&C의 경영권 승계 역할론에 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최근 한화S&C가 추진하는 IT부문 매각작업이 주목받고 있다. 한화S&C는 일감몰아주기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향후 승계를 염두해 둔 포석으로 보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한화S&C의 총수일가 지분 비율과 거래 규모는 현행 공정거래법상 일감몰아주기를 통한 총수일가 사익편취 규제에 따라 제재 대상이 된다.

이에 한화 측은 문제가 된 SI사업 부문만 분할 매각하는 방식을 택했다. 한화는 최근 이를 해소하기 위해 오는 10월 한화S&C에서 정보기술서비스(IT) 부문을 물적분할해 신설법인 지분 44.6%를 사모펀드에 매각하기로 했다. 한화S&C 사업부문 법인이 설립되면 오너 일가를 기준으로 손자회사가 되기 때문에 일감 몰아주기의 적용 대상에서 벗어나게 된다. IT사업부문만 떼어내 규제에서 벗어나게 된 셈이다.

이와 동시에 한화S&C의 존속법인에 한화에너지(100%) 등 계열사 지분과 조직 일부만 남게 되면서 사실상 중간 지주회사 비슷한 역할을 하게 될 수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논란의 소지를 제거하는 한편 승계작업을 위한 정지작업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미 IT부문의 일감몰아주기로 회사가 충분히 성장한 만큼 이제 승계를 위한 역할 변화 나섰다는 시각이다.

이에 대해 한화S&C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정부의 일감몰아주기 등 공정거래법 규제 취지에 적극 부흥하기 위한 매각일 뿐 승계작업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