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문무일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차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검찰 스스로 정치적 중립성을 확실히 확보해야 한다”며 강도 높은 검찰 개혁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문무일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는 자리에서 “국민이 검찰의 대변화를 바라고 있는데 그것은 검찰을 적대시하는 것이 아니라, 검찰이 국민께 신뢰받는 기관이 되길 바라는 애정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그만큼 사회정의의 중추인 검찰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정치에 줄 대기를 통해 혜택을 누려온 일부 정치검찰의 모습이 있다면 통렬히 반성해야 하고, 그런 부분에 대해 확실한 책임을 물어야 묵묵히 업무에 임해온 검사들도 더 큰 자부심과 사명감을 가지게 될 것”이라며 “이것이 총장에게 주어진 역사적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검경 수사권 조정문제는 합리적 조정을 위한 토론이 필요하지만, 조정 자체는 필요하다는 인식을 함께 갖고 제3의 논의기구 조성 등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는 검찰 자체만 견제하려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을 포함한 권력을 가진 모든 고위공직자가 대상이고 그중에 검찰도 포함되는 것”이라며 “과거 2002년경 이 문제가 논의되기 시작했을 때, 반부패기구로 출발했던 처음의 도입 취지를 잘 살려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문 총장은 “바르게 잘하겠다. 공무원 생활을 30여년간 했는데 임명직이 얼마나 어려운 자리인지 잘 느끼고 있다”며 “마지막 공직이니 제게 개혁을 추진할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고 정말 잘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