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인권센터가 입수한 21일 진행된 육군본부 현안업무 점검회의 결과 보고 내용 <자료제공 = 군인권센터>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육군이 선임병으로부터 구타와 가혹행위를 당해 자살한 22사단 K(21) 일병 사망사건과 관련해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 대신 여론 악화 대책을 마련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군인권센터는 이날 육군 참모차장실에서 지난 21일 진행된 ‘현안업무 점검회의’ 결과 보고를 입수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24일 밝혔다.

K일병은 선임병들의 구타와 가혹행위로 상급자에게 고충 상담을 해 ‘배려병사’로 지정됐음에도 지난 19일 인솔장교 없이 국군수도병원에 외진을 갔다가 병원 7층 도서관 창밖으로 투신해 사망했다.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육군은 사건 폭로 후 21일 정연봉 참모차장 주관으로 현안업무 점검회의를 열었으나 사건의 진상파악이나 재발방지 대책 마련이 아닌 이슈화를 사전에 막지 못한 점과 언론통제를 하지 못한 점을 위주로 다뤘다.

군인권센터는 “이번 회의 보고는 육군이 수없이 많은 병영 부조리와 구타 가혹행위 사건에도 같은 사건이 반복되는 이유를 명백히 드러내고 있다” 며 “사죄와 반성보다 사건 은폐와 축소에 급급한 육군의 현 실태에서 병영 혁신은 요원하다”고 지적했다.

군인권센터는 이번 회의를 주관한 육군참모차장 및 사건과 관련된 참모들을 보직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육군은 군인권센터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며 “회의 시 지시내용이 왜곡 해석됐다”고 반박했다.

육군은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21일 진행된 현안점검회의는 참모차장 주관으로 매일 진행되는 정례회의”라며 “당일 회의에서는 22사단 일사망사건 외 충청지역 수해복구 지원 등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언론 공보 관련 내용은 언론 보도 후 사실관계를 설명함으로써 육군이 사건을 축소·은폐하려는 의도가 있었다는 오해를 야기한 점을 지적한 것에 대해 신속하고 투명한 공보활동을 당부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가족 관련 내용은 유가족 등이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할 것과 엄정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재발방지를 위한 육군의 노력도 알려드리라는 취지의 당부였다”며 “육본 안전센터의 컨트롤타워 역할에 대해 언급한 것은 사건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고 수사, 후속조치, 재발방지 등의 대책을 육본 차원에서 수립하라는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육군은 “고인에 대해 깊은 애도를 표하며, 제기된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결과에 따라 엄중히 처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