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52회 국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이 추경예산안이 정족수 미달인 상황에 교섭단체 원내수석 등을 불러 논의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4일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이 통과된 지난 22일 국회 본회의 표결에 소속의원 26명이 불참한 것과 관련해 그 사유를 전수조사하기로 했다.

민주당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와 김민기 수석사무부총장을 중심으로 불참 국회의원 전원에게 사실관계를 확인키로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은 이틀간의 자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26일 최고위에서 대응 방안을 정하기로 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제소를 하고 하는 게 아니라 팩트 확인이 먼저”라면서 “최고위에서 조사 내용에 대해 어떻게 처리할지 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당의 질서를 잡아야 한다. 여당의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것에는 (최고위원) 모두가 공감했다”며 “이런 사태에 대해서 무겁게 책임을 모두가 느끼고, 개별 의원의 문제로 볼 게 아니고 전체 당 기강을 세우는 게 조사를 해야 한다. 철저한 조사를 해야 한다는 (분위기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오늘 어떤 최고위원도 징계 이야기는 하지 않았다”면서 “(추후) 제도 개선에 대해서도 논의한 바가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2일 추경 처리 과정에서 민주당 의원 26명이 본회의에 불참하면서 표결 처리를 위한 정족수가 부족해 본회의 표결이 지연되는 사태가 벌어진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