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BIAF2023]
[사진제공=BIAF2023]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제25회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2023)이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와 애니메이션 인재 발굴 및 콘텐츠 역량 발전을 위한 애니메이션콘텐츠마켓 BAM 프로그램 선정작을 발표했다.

BIAF는 1일 애니메이션콘텐츠마켓 BAM 프로그램 선정작 최우수상으로 박지은 감독의 ‘Hello Suzie!'가 수상했다고 밝혔다.

심사위원단은 “감독 본인의 경험을 독창적인 캐릭터에 녹여낸 글로벌 타깃의 훌륭한 기획”이라는 평가와 함께 선정 이유를 전했다.

이어 우수상은 박현서 감독의 ‘떡볶이 핫! 입’, 박주희 감독의 ‘쿠라토(CURATOR)’가 수상했고, 장려상에는 심예리 감독의 ‘칠리’, 이화정 감독의 ‘유영의 끝’, 문예진 감독의 ‘after our moments’가 수상했다.

‘단편애니메이션제작지원’ 작품으로는 BIAF2022 ‘존재의 집’, BIAF2023 ‘파도’의 정유미 감독 차기작 ‘파라노이드 키드(Paranoid Kid)’가 “완성도 높은 우수한 작품”이란 심사평과 함께 제작지원 작품으로 선정됐다.

이어 애니메이션의 실험적 성격이 돋보이는 김승연 감독의 ‘포자러브’와 함께 개인적이면서도 독특한 소재를 조화롭게 연출한 박선영 감독의 ‘식사’까지 총 세 작품이 올해 단편애니메이션 제작지원작으로 뽑혔다.

이들은 각각 2000만 원의 제작지원금을 받게 된다. 선정된 세 작품은 지원금뿐만 아니라 최종 심사 결과에 따라 BIAF2023 월드 프리미어로 상영되는 혜택까지 얻을 수 있다.

‘장편애니메이션제작지원’은 명필름의 ‘꼬마’가 선정돼 1차 지원금 3000만 원을 받는다. ‘꼬마’의 시나리오는 실제 사육장을 탈출했던 반달가슴곰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작성됐다.

BIAF2023 국제경쟁 장편 ‘마담 탕의 포레스트’의 Denis DO 감독은 “고전적이지만 탁월한 캐릭터와 아름다운 이야기로, 충분한 잠재력이 엿보인다”는 심사평을 남겼다.

심사위원단은 “실제 한국에서 일어난 일을 기반으로, 동물과 인간의 조화에 대한 주제를 담아 다양한 연령 및 국가에서 공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검증된 제작사와 제작 스태프의 노하우로 좋은 평가와 흥행을 기대할 수 있”이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한편 BIAF는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를 위해 애니메이션콘텐츠마켓 BAM 제작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 중이다. BIAF의 마켓 사업은 국내 애니메이션 콘텐츠 다양성 및 경쟁력, 창작자 지원의 창구로서 애니메이션 산업을 위해 힘쓰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